워드프레스를 하기 위해서는 호스팅을 선택해야합니다. 국내 호스팅을 선택할 경우 설치비용, SSL보안비용, 월요금비용이 해외 호스팅에 비해서 비싸지만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의 경우 국내 호스팅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호스팅사에 따라 속도가 느리기도 하며, 소통을 할때 영어로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각 호스팅사 비용 및 장단점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호스팅에는 카페24, 닷홈
해외호스팅에는 블루호스트, 패스트코맷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호스팅에서 체크해야될 부분은 체크해야될 부분은 트래픽 용량입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용량이 1mb일 경우 1600명이 들어오면 500원짜리 호스팅의1.6gb를 전부다 사용하게 됩니다.
사진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면 페이지 용량이 작아지기 때문에 0.1mb일 경우 160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자신이 페이지에 사진이나 용량이 높지 않을경우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또한 도메인 설치비와 SSL 보안 비용이 추가됩니다. SSL이 없이도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지만 구글 SEO 측면에서 SSL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구글 순위를 신경쓰실예정이라면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카페24
카페 24는 월사용료가 500원부터 33,000원까지 있습니다. 가격에 따라 하드용량과 트래픽용량이 올라가게 됩니다.
월 1,100원짜리 호스팅을 할 경우 설치비 11,000원, SSL비용 10,000원이 들어갑니다. 간단한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괜찮지만 트레픽이 올라갈 경우 비용을 업그레이드 해주어야할것으로 보입니다.
닷홈
닷홈의 호스팅 이용료는 500원부터 43000원까지 있습니다. 처음 할인되는 비용으로 처음 계약하는 1년~3년까지는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할인이 되지 않은 가격으로 이용가능합니다.
설치비는 5500원, SSL보안 인증서는 20000원~ 입니다.
블루호스트
블루호스트의 경우 국내 호스팅과는 다르게 무제한 SSD와 무제한 트래픽, 무료 SSL을 지원합니다. 비용도 국내 호스팅에 비해 저렴합니다. 그러나 블루호스트의 경우 서버가 해외에 있기때문에 느리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사이트가 느려도 상관이 없다면 괜찮습니다. 저의 경우 PBN은 블루호스트를 이용하지만 메인 사이트는 패스트코맷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는 2.95$ ~ 13.95$ 까지 플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SSL을 지원, 24시간 채팅상담으로 문의가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할인된 가격이며 처음 계약하는 1~3년의 계약이 끝나면 비용이 할인 전 가격으로 올라가게 되므로 할인 전 가격도 꼭 확인하신 후 가입하여야 합니다.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만드는 방법은 이 글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스트코맷
패스트코맷은 2.95$~5.95$ 플랜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와 마찬가지로 1~3년 계약이 끝나면 할인 전 비용으로 계약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할인 전 가격을 확인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패스트코맷의 경우 서버가 일본에 있어 비교적 빠른 편입니다.
패스트코맷의 경우 SSD공간과 파일 공간 갯수 제한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상관이 없지만 많은 갯수의 파일을 필요로하는 블로그, 커뮤니티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다른곳을 추천드립니다.